본문 바로가기
이슈!

한문장으로 빠져들게 만드는 소설 첫문장, 도입부 BEST

by 로담한의원 2017. 8. 22.

한문장으로 빠져들게 만드는 소설 첫문장, 도입부 BEST

 

 

 

 

 

 

그는 멕시코 만류에서 조각배를 타고

단신으로 고기잡이하는 노인이었다.

그러나 벌써 84일 째 고기 한마리 잡지 못하고

세월을 허비하는 중이었다.

 

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세계적인 명작 소설, 노인과 바다의 도입부 입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소설을 다 쓴 이후에도

이 첫 한문장을 완성하는 데에 긴 시간이 걸려,

수백번을 고친 후에야 겨우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독자를 확! 끓어당길 수 있는

강한 첫인상을 심어주기 위한, 작가의 고충이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가장 임팩트가 컸던

소설 첫문장, 도입부에는 어떤 작품들이 있을까요?

 

 

 

 

 

오늘, 엄마가 죽었다.

어쩌면 어제일지도.

 

이방인 - 알베르 카뮈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를 아시오?

나는 유쾌하오. 이런 때 연애까지가 유쾌하오.

 

날개 - 이상

 

 

 

 

부끄럼 많은 생애를 보냈습니다.

 

인간실격 - 다자이 오사무

 

 

 

롤리타, 내 삶의 빛, 내 허리의 불꽃,

나의 죄, 나의 영혼이여

 

롤리타 -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국경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자, 설국이었다.

 

설국 - 가와바타 야스나리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1982년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 박민규

 

 

 

 

나를 이스마엘이라 부르라.

모비딕 - 허먼 멜빌

 

 

 

 

재산 깨나 있는 독신남자에게 아내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진리이다.

 

오만과 편견 - 제인 오스틴

 

 

 

 

분노를 노래하소서, 시의 여신이여

 

 

일리아드 - 호메로스

 

 

 

행복한 가정은 다 비슷한 모양새지만,

불행한 가정은 제각각 불행의 이유가 다르다.

 

안나 카레니나 - 레프 톨스토이

 

 

당연히, 이것은 수기이다.

 

장미의 이름 - 움베르토 에코